❑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정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더 배우기 쉽게 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수를 간편하게 하며, 보다 직관적인 코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출처: Wikipedia
❑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뜻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컴퓨터 부품 교체하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1) Polymorphism: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Interface와 Implementation: 역할과 구현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기
운전자는 K3, 아반떼, 모델 3을 운전할 때마다 새롭게 운전법을 익힐 필요가 없다.
시동을 거는 방법과, 속도를 높이고(액셀), 속도를 줄이는(브레이크) 방법은 모두가 동일하다.
즉, Interface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마다 시동을 걸었을 때, 악셀을 밟았을 때 등 차 내부적으로 작동하는 방법은 모두 다르게 구현(Implementation) 되었기에 내부적으로 다르게 동작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 차종이 어떻게 구현되었든, 운전자(Client)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이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것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 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Interface)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Java로 개발을 할때는
- 역할: Interface
- 구현: Interface를 구현(Implement)한 Class,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 시 역할(Interface)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객체 간 협력이라는 관계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모든 객체들은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이기도 하고 요청에 응답하는 서버이기도 하며,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Run time)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이고 변화가 없도록 설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Spring과 객체지향
객체 지향의 꽃은 다형성. Spring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Spring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Spring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 References
김영한 님 유튜브 영상 "03.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https://www.youtube.com/watch?v=lsPN-N2ze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