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P

[OOP]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유자맛바나나 2021. 6. 27. 23:34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정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더 배우기 쉽게 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수를 간편하게 하며, 보다 직관적인 코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출처: Wikipedia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뜻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것으로 볼 수 있다

  •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 컴퓨터 부품 교체하듯이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1) Polymorphism: 객체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Interface와 Implementation: 역할과 구현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기

자동차의 역할(Interface)과 구현(Implementation)

운전자는 K3, 아반떼, 모델 3을 운전할 때마다 새롭게 운전법을 익힐 필요가 없다.

시동을 거는 방법과, 속도를 높이고(액셀), 속도를 줄이는(브레이크) 방법은 모두가 동일하다.

즉, Interface가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자동차마다 시동을 걸었을 때, 악셀을 밟았을 때 등 차 내부적으로 작동하는 방법은 모두 다르게 구현(Implementation) 되었기에 내부적으로 다르게 동작할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각 차종이 어떻게 구현되었든, 운전자(Client)에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이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 것과 일맥상통하기 때문이다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 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Interface)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2) Java로 개발을 할때는

  • 역할: Interface
  • 구현: Interface를 구현(Implement)한 Class, 구현 객체
  •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
  • 객체 설계 시 역할(Interface)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객체 간 협력이라는 관계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모든 객체들은 요청하는 클라이언트이기도 하고 요청에 응답하는 서버이기도 하며, 수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Run time)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해야 한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이고 변화가 없도록 설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Spring과 객체지향

객체 지향의 꽃은 다형성. Spring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Spring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 Dependency Injection)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Spring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

 

 References

김영한 님 유튜브 영상 "03.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https://www.youtube.com/watch?v=lsPN-N2ze40